글. 조정권 교통안전공단 안전교육처 교수

Q. 요즘 출고되는 자동차를 보면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장치들이 있습니다. 그중 가변식 밸브 타이밍 기구와 가변식 흡기 매니폴드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가변식 밸브 타이밍 기구와 가변식 흡기 매니폴드는 전혀 다른 메커니즘입니다. 우선 가변식 밸브 타이밍 기구는 연소실의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타이밍을 바꾸어 주는 장치입니다.

이 시스템의 원조인 혼다 V-TEC은 밸브를 움직여주는 캠을 두 가지 준비해 회전수에 따라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밸브가 열리는 양(Lift)과 여닫히는 타이밍이 조절되지만, 연속적인 변화는 불가능합니다.

이와 달리 BMW는 밸브 열리는 양은 고정되어 있지만, 타이밍을 연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어서 성능과 효율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요소를 높은 수준으로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매우 복잡한 메커니즘을 자랑하는 가변식 밸브 타이밍 기구와 달리 가변흡기 매니폴드는 비교적 간단한 구조입니다.

엔진에 공기를 공급하는 통로 (흡기 매니폴드)의 길이를 저회전에서는 길게, 고회전에서 짧게 바꾸어 주는 장치입니다.

공기 통로 중간에 밸브를 만들어 이것을 열거나 닫아 동로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엔진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밸브의 개폐 타이밍이나 매니폴드의 길이 등은 모두 엔진 특성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요즘에는 이런 가변 기술의 발달로 더욱 다양한 영역에 대응할 수 있는 엔진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