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분사 전자제어 시스템
 


① 액셀러레이션 포지션 센서 (ASP : Acceleration Position Sensor)
 

APS는 가속 페달의 밟힌 양을 감지하는 센서로, 액셀러레이터와 일체로 구성되어 있다.

엔진 ECU는 이 신호를 기본으로 연료분사량 과 분사시기를 결정한다. 2개의 센서가 조합된 더블 포텐시오 미터 형식으로 센서 1과  센서 2가 일체로 되어 있어 상호 보완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센서 1은 연료 분사량과 분사 시기를 결정하는 주된 역할을 하며, 센서 2는 센서 1의 이상 신호를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② 이중 브레이크 스위치

 

브레이크 수위치는 페달과 연동하여 페달의 작동상태를 엔진컴퓨터(ECU)에 전달한다.
주행중 엑셀러레이션 포지션 센서의 고장을 감지하고자 APS 신호가 입력된후 프레이크 신호가 입력되면, APS 고장이라고 판정하고 엔진 회전수롤 1,000rpm으로 제한한다.


 

 

 

 

 

 

 

 



③ 연료 압력 센서(Rail Pressure Sensor)

 

연료 압력 센서는 커먼레일 내의 연료 압력을 측정하여 엔진컴퓨터(ECU)로 출력한다.

ECU는 이 신호를 받아 연료량.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신호로 사용한다.

장착위치는 커먼레일 중앙부에 설치되며 순간적인 연료압력 변화를 감지해서 펌프에서 공급된 고압의 연료는 연료압력 조절밸브에서 조절되어 연료압력 센서로부터 그 값이 얻어진다.

 

 

 

 

 

 

 

  



④ 흡입공기량 센서 & 흡기온도 센서

 

커먼레일 엔진에 장착된 에어플로우 센서는 핫 필름(Hot Film)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흡입공기량 센서의 주 기능은 연료량 보정이며, 디젤엔진에서 중요한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피드백 컨트롤 제어에도 사용된다.

또한, 공기량 센서와 함께 구성돼있는 흡기온도 센서는 기존에 사용되는 센서와 같은 부특성 서미스터 방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각종 제어(연료량, 분사시기, 시동 시연료량 제어 등)의 보정신호로 사용된다.

공기량 센서의 고장이 판정되면 EGR 밸브는 작동되지 않으며 연료량이 제한된다.

  



⑤ 연료온도 센서 (FTS : Fuel Temperature Sensor)

 

연료온도 센서는 고압 펌프 입구의 연료온도를 감지하여 ECU로 전송한다.

커먼레일 디젤엔진은 리턴 연료 온도가 많이 상승하는데 경유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윤활막이 파괴되고 이 경우 연료를 윤활제로 사용하는 고압 펌프가 손상되기 쉽다.

이 같은 이유로 연료 온도가 규정 이상 상승하게 되면 연료 분사량을 제한해 엔진회전수가 3,000rpm 이상 상승하지 않는다.